본문 바로가기

Tech & Usability

맥북프로 DVD 지역코드 제한 해제하기(코드프리)

주의: 이 포스트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지역코드 제한을 풀기 위한 비공식적인 방법으로, 경우에 따라 ODD가 아예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, 이러한 경우 Apple 혹은 ODD 제조사의 A/S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사용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시하는 바입니다. 


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.


http://www.powerbook-fr.com/dossiers/dvd_region_free_en_article30.html




외국 DVD를 돌릴 일이 간혹 생긴다. 보통 DVD롬은 펌웨어 수준에서 5번까지 지역 코드(Region Code)를 바꿀 수 있다. 5번을 바꾸면 지역코드를 바꿀 수 없고, 그 이후로는 타 지역코드의 DVD를 재생할 수 없다. DVD의 지역코드는 아래 이미지와 같다. 참고로 한국 DVD의 지역코드는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같은 3번이다.



리서치를 해보니 이 지역코드 제한은 아래의 두 레벨에서 이루어진다고 한다. 


1. ODD 차원(하드웨어/펌웨어)

2. OS 차원(소프트웨어)


따라서 지역 코드 제한을 없애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치가 필요한데,

ODD 차원에서는 패치된 펌웨어로 바꿔주는 과정이 필요하고, OS 차원에서는 Region X라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코드와 변경 가능 횟수를 바꿔주는 과정이 필요하다.


1 단계: ODD 차원

링크에 가면 첨부파일이 있다. 현재 본인 맥북프로의 ODD인 Matshita DVD-R UJ-857E의 펌웨어 패치도 있다. (참고로 System Profiler로 자신의 하드웨어 정보를 알 수 있다.) 이 패치 펌웨어는 타이거 이전 OS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레퍼드에서 그냥 실행은 안되고, /System/Library/CoreServices/SystemVersion.plist 를 TextMate 등으로 열어 10.4.9로 바꿔주고 패치한 다음에 리부팅 하기 전에 다시 원래 OS 버전으로 바꿔주면 된다. 

패치가 실패했다고 나오길래 몇번 연타해서 실행하니 됐다.


2단계: OS 차원



Region X에서 지역코드와 변경 가능 횟수를 변경해준다. Region X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.


Download Now




### 참고 링크 ###